필기시험안내 > 자격시험 > 필기시험안내
Level I, II
일반시험
일반시험은 센터에서 승인한 일반시험 문제은행에서 무작위로 선택된 문제로 이루어진다. 각 비파괴검사 방법 별 일반시험 문항의 수는 아래 표와 같이 규정하고 있다. 각 검사방법 별 일반시험의 시간은 2시간이다.
검사방법 레벨 1 레벨 2
RT, UT, ET 40 40
MT, PT, VT 30 40
* PAUT를 위한 자격인증은 일반시험이 면제된다.
전문시험
전문시험은 센터가 해당 분야와 관련된 전문시험 문제은행으로부터 선택한 문제로 이루어진다. 전문시험은 계산문제, 절차서 그리고 기술, 코드, 표준 및 시방서에 관한 문제가 출제된다. 각 비파괴검사 방법 별 전문시험 문항의 수는 아래 표와 같이 에서 규정하고 있다. 각 검사방법의 및 분야별 전문시험의 시간은 2시간이다.
검사방법 레벨 1 레벨 2
RT, UT, ET, PAUT 30 30
MT, PT, VT 30 30

Level III
일반사항
모든 비파괴검사 방법에 대한 레벨 3 응시자는 관련 검사방법 및 분야에 대하여 비파괴검사 지시서 작성을 제외한 레벨 2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같은 분야와 같은 비파괴검사 방법의 레벨 2 자격인증서를 소지한 응시자는 레벨 2 실기시험이 면제된다.
PAUT 레벨 3 응시자는 기본시험을 제외한 주방법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기본시험
기본시험은 기본적인 주제에 관한 응시자의 지식을 평가한다. 아래 표에는 평가에 사용해야 할 객관식 문항 수가 나타나 있다. 이 기본시험의 시간은 3시간이다. 시험문제는 문제 은행으로부터 무작위로 선정된다.
파트 시험내용 문항 수
A 재료과학 및 공정 기술에 관한 기술적 지식 25
B 국제표준 비파괴검사기술자 자격인증 기준(KPCN-S-01)에 관한 지식 10
C 최소한 1개의 체적검사(RT 또는 UT)를 포함하는 4가지 비파괴검사 방법에 대한 레벨 2 일반시험 문제 총 60
(각 검사방법 당 15문항)
기본시험 합격 결과는 5년간 유지된다. 기본시험 합격 후 5년의 기간 안에 주방법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인증서가 주어진다. 응시자가 다른 종목의 레벨 3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본시험은 면제된다.
주방법 시험
주방법시험은 객관식 문제를 사용하여 주검사방법 주제에 대한 응시자의 지식을 평가한다. 아래 표에 파트별 최소 문항수가 나타나 있다. 시험문제는 문제은행으로부터 무작위로 선정된다. 주방법 시험에 주어지는 시간은 D 파트 1시간, E 파트 1시간, F 파트는 3시간 이다.
단, PAUT의 주방법시험 D와 E파트는 종합파트로 하여 20문항이 출제되며 시험에 주어지는 시간은 1시간이다.
파트 시험내용 문항 수
D 해당 비파괴검사 방법의 적용에 관련된 레벨 3 지식 30
E 적용 가능한 코드, 표준, 시방서를 포함하는 관련 분야에 대한 비파괴검사 방법의 적용. 이 시험은 코드, 표준, 시방서에 관련되며 Open Book 시험이다. 20
F 관련 분야에 1개 이상의 비파괴검사 절차서 초안의 작성. 적용 코드, 표준, 시방서는 응시자에게 제공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