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KPCN 인증기준 > 소개
배경
사람의 자격에 대한 적합성평가 제도는 이미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일본 및 유럽 등 여러 국가에서 수행하고 있으나, ISO 및 IEC는 국제무역에서 한 국가의 정부 또는 민간단체가 개별적으로 수행하는 자격인증이 잠재적인 무역장벽의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해소하여 국제무역의 촉진에 기여하기 위해 사람의 자격인증에 대한 국제적인 적합성평가 제도를 구축하였다. ISO/IEC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적합성 평가업무의 이행을 위하여 기존의 유사한 관련 규격들을 17000 시리즈로 통폐합하여 제정하고 있으며, IAF와 ILAC 또한 동 규격들에 대한 적용지침의 제정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EN 45013규격을 근간으로 자격인증기관 인정기준인 ISO/IEC 17024(Conformity assessment-General requirements for bodies operating certification of persons, 적합성평가 - 자격인증기관에 대한 일반 요구사항)가 2003년 3월 국제규격으로 제정되었으며, 2003년 9월 KS 규격으로 제정 완료되었다. 또한, 국제인정기관협력기구(IAF)에서도 2004년 4월 동 기준에 대한 해석지침을 제정하였다.
ISO/IEC 17024
자격인증기관에 대한 일반요구사항인 ISO/IEC 17024는 인적 자원에 대한 기술분야 자격을 부여하는 기관에 대한 인정기준으로서, 유럽연합의 EN 45013(자격인증기관에 대한 일반 요구사항)을 근거로 제정된 규격이며,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 9월 KS 규격으로 채택하였다. IAF에서는 동 기준에 대한 적용지침(Guidance)을 2004년 4월 제정하였다.

ISO/IEC 17024의 주요 내용은 인증기관, 인증기관 직원(personnel) 및 인증프로세스 요구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징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국제표준 비파괴검사기술자 자격인증 기준 소개
국제표준 비파괴검사기술자 자격(Korean Personnel Certification in : KPCN, 이하 ‘KPCN’이라 한다.)인증 기준은 국제표준인 ISO 9712(비파괴검사기술자의 자격인정 및 인증)를 만족하는 비파괴검사기술자의 자격인증을 위한 요건을 기술한다. 사단법인 한국비파괴검사학회(이하 ‘학회’라 한다)는 KPCN 자격인증센터(이하 ‘센터’라 한다.)를 구성하고 동 센터에 KPCN의 관리 전반을 위임한다.

KPCN 인증 기준은,
  • 자격 인정 및 인증과 관련된 일반 요구사항을 기술하며, 기술적인 사항, 판정 기준 및 시험의 품질 수준은 센터 웹사이트(kpcn.ksn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ISO/IEC 17024(적합성평가-자격인증기관에 대한 일반 요구사항)의 요건을 만족하도록 설계되었다.
  • 다양한 비파괴검사 방법과 기술을 포함하는 넓은 범위의 자격시험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새로운 검사방법이 추가되거나, 기법이 개정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센터 해당 영역에 대한 적합성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자격인증 범위를 변경/추가한다.
KPCN 문서는 이 문서를 포함하며, 센터 웹사이트 및 센터 사무국(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7길 22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 903호)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이 문서의 최신판 사용 의무는 사용자에 있으며 이 기준과 관련한 어떠한 임의적 해석도 허용되지 않는다. KPCN 인증 기준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면 센터로 전화 혹은 이메일을 통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